게시글 검색
수근관 증후군(손목터널증후군)
조회수:237
2020-03-29 14:34:21

수근관증후군(Carpal tunnel syndrom)은 직장에서 발생하는 반복성 긴장장애(Repetitive strain injury, RSI) 로는 가장 널리 보고되는 질병이다.  RSI 는 몇 달 동안 혹은 몇 년 동안 똑같이 반복되는 움직임으로 일하는 근로자의 손, 팔, 어깨, 목 그리고 허리에 영향을 미친다.  이러한 움직임에는 잡기, 비틀기, 휘기, 들기, 뻗기, 자르기, 도달, 절단, 그리고 키보드 입력이 있다.  국립 직업안전 및 건강연구소(NIOSH) 에서는 최근 자동화와 분업화로 하나의 직무가 하루 근무 시간 동안 단지 몇가지의 조작을 수천 번 되풀이하는 방식으로 바뀌면서 RSI 가 증가 했다고 밝히고 있다.

수근관 증후군은 손목에 있는 여덟 개의 뼈에서 이름이 붙은 것이다.

이 뼈는 수근골(carpals)이라고한다. 이 뼈들은 손가락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힘줄 및 손과 신경자극을 주고받는 정중신경으로 속이 차있는 터널과 같은 통로를 이루고 있다.  손목을 되풀이해서 굽히거나 늘리면 신경 주위의 보호 피복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되며, 이 때문에 증상이 생긴다.   일반적으로, 문제는  처음에는 밤사이에 한쪽 또는 양쪽 손이 따끔따끔 아픈 것으로 시작된다. 가장 일반적으로는 엄지, 검지 및 약지가 영향을 받는다.  그후 따끔거리는 통증이 낮에도 일어나며 손기술과 쥐는 힘이 떨어지는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.

노동통계국에 따르면, 여성은 전체 직원의 45%에 불과하지만, 업무에 관련된 전체 손목터널 질환과 반복성 긴장장애의 거의 2/3을 차지한다.  "반복성 긴장장애의 치료서(The Repetitive strain injury Recovery Book), 워커앤코" 를 비롯한 두권의 책을 쓴 데보라 퀼러는 여성의 감수성이 큰 것이 이유라고 말한다.  남성보다 손목터널이 더 좁고 작으며 약한데다가 임신, 폐경, 산부인과 수술에서 오는 호르몬의 변화가 붓기의 원인이 될 수있다는 것이다.   그녀는 " 높은 비율은 또한 다수의 여성이 손과 팔의 반복적인 움직임이 있어야하는 데이터 입력오퍼레이터, 전화 교환원, 그리고 계산원과 같은 직업에 종사하기 때문으로도 볼 수있습니다 " 라고 말한다.

손목터널에 대한 기존의 치료법에는 손목 보호대, 부종을 줄이기 위한 항염증 약물, 스테로이드 주사와 같은 것들이 있다.  이들 치료법이 실패할 경우, 여러가지 수술법으로 정중신경의 압력을 줄여줄 수있다.  그러나 이러한 치료는 NIOSH 에 따르면 " 특히 영향을 받는 사람이 같은 작업 환경으로 돌아갈 때에는 엇갈린 결과를 낳는다."

우리는 MSM 경구 및 국소 투여가 보존적 치료법만큼 좋을 수있다고 생각한다.  MSM 을 정기적으로 복용한 사람 중 약 70% 이상이 통증이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보고되었다.

근육이 쑤시고 아파서  MSM 을 복용하기 시작한 한 여성은 몇 주만에 손목 터널 관련 통증이 줄어들기 시작했고 몇 주만에 "사라졌다"  고  알려주었다.   우리는 MSM 이 통증을 사라지게 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많은 사례에서 고통의 수준을 완화하는데 도움이된다.

 

MSM 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도움이 될 수있다.  두가지 주요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.

 -- MSM 은 염증을 줄일 수있다.  손목에 있는 모든 염증 조직이  손목 터널을 지나가는 정중신경에 영향을 미칠 수있기 때문에 이 특성은 중요하다.  이러한 염증은 직업 때문에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한 것이 원인일 수 도 있고 앞에서 시사한 바처럼 근원적인 염증 질환 때문에 생겼을 수도 있다.

-- MSM 은 통증을 감소시킨다.

 

이러한 효과에 더하여 MSM 은 해당부위에 혈액 공급을증가시키며, 정중신경을 둘러싸고 압박하는 주변 반흔조직을 연성화시킴으로써 도움이 될 수있다.(MSM의 기적)

 

댓글[0]

열기 닫기

주식회사미스미네랄 대표:고경희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읍 대학길 25 (남장리) 창업보육센터 316호

통신판매 신고번호:2019-충남홍성-0117 사업자등록번호:373-87-01081

고객센터: 1899-2729 이메일:selava0413@naver.com